티스토리 뷰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 (한전사이버지점 홈페이지)

 

한국전력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이 많은 소상공인과 소기업을 대상으로 3개월간 전기요금 감면을 추진합니다. 정부의 행정명령에 따라 집합금지나 영업이 제한된 소상공인·소기업의 월 전기요금의 30~50% 감면해 3개월간 지원하게 됩니다. 집합금지 업종은 월 전기료의 50%, 30만원까지며 영업제한 업종은 월 전기료의 30%, 18만원까지입니다.

 

한전사이버지점 썸네일


중소벤처기업부의 ‘버팀목자금 플러스 사업’(정부의 제4차 재난지원금 수령 대상)에 해당되는 소상공인이나 소기업은 별도의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며 한전의 ‘고객정보’와 중소벤처 기업부로부터 전달받은 ‘소상공인·소기업 정보’를 교차검증 해 대상자들에게 안내와 함께 전기 요금을 감면해줍니다. 단 한전의 고객정보와 중소벤처기업부 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별도로 안내하며 대상자는 한전 사이버지점에서 스스로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집합 상가·건물에서 관리비에 전기요금이 포함된 경우는 관리사무소를 통해 전기요금 감면 지원을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 기한은 6월30일까지이며 기한 내 신청하면 4월분 전기요금부터 소급·적용됩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정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제도란?

 

한국전력이 '소상공인·소기업 전기요금 한시지원'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사업은 2202억원을 투입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소기업의 전기요금을 오는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 간 감면해 주는 제도입니다. 

집합금지 업종 18만5000 곳은 월 전기요금의 50%까지, 집합제한 업종 96만6000 곳은 월 전기요금의 30%까지 지원하며 영업제한 업종 가운데 매출이 증가한 소상공인과 소기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한전이나 구역전기사업자와 직접 계약을 맺은 소상공인·소기업은 중소벤처기업부의 '버팀목자금 플러스 사업' 대상에 해당될 경우 전기요금 지원을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되며, 한전에서 소상공인·소기업 관련 고객정보를 교차검증한 뒤 고객의 최종 확인을 거쳐 요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전기요금 감면 프로세스
전기요금 감면 프로세스

 

신청방법

 

 

 

한전 또는 구역전기사업자와 직접 계약을 맺은 소상공인·소기업의 경우 중소벤처기업부의 '버팀목자금 플러스 사업' 대상에 해당한다면 전기요금 지원을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한전에서 교차검증 후 요금 지원 계획입니다.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신청 총정리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신청 총정리 중소벤처기업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집합금지‧영업제한을 받거나 매출감소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기업‧소상공인에게 3월 29일(

manmullab-a.tistory.com

 

 

 

개별입점 점포

 

개별 입점 점포에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관리사무소는 이를 취합해 한전 사이버지점 또는 구역전기사업자 이메일·팩스로 일괄 신청하면 됩니다.

 

 

집합상가 입주 점포

 

 

집합상가에 입주해 전기요금을 관리비에 포함해 납부하는 소상공인·소기업은 관리사무소를 통해 전기요금 지원사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

 

'21.4/7 ~ 6/30 (예산소진시 종료)

신청 접수기간은 4월 7일 ~ 6월 30일까지 입니다. 상기 기간 내에서만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기간이 지난 후에는 감면 적용이 어렵습니다. 신청기간 중 지연 신청으로 인해 감면받지 못한 달이 있다면 소급 적용되며 익월에 소급하며 감면하였음에도 추가 감면 금액이 있을 경우 익익월에 추가분을 감액합니다.

 

 

4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대상업종

4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대상업종 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해 '소상공인·고용취약계층 긴급 피해지원금' 항목으로 8조 1천억원을 지원 할 예정입니다. 4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고

manmullab.tistory.com

 

 

Q&A

 

 

▣ 소상공인(집합금지·영업제한) 요금감면은 왜 시행하는 것인가요?
 -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경영부담 완화를 위해 정부에서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여 4~6월분 전기요금을 지원
 - 감면대상 : 정부 방역조치인 행정명령(집합금지·영업제한)을 이행한 후 4차 재난지원금을 수령한 전국 소상공인
 - 감면내용 : 집합금지업종(전기요금 50%), 영업제한업종(전기요금 30%)

▣ 예산이 소진되면 감면이 종료되지 않을까요?
 - 집합금지 업종은 50%(월 상한액 30만원), 영업제한 업종은 30%(월 상한액 18만원)를 전기요금에서 감면해 드립니다.
 - 월별 예산 집행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조기 종료 또는 연장될 수 있으며, 조정시기는 2개월(4월~5월)간 예산 집행실적을 파악한 후 정부와 협의하여 추가 검토 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입니다.

▣ 소진공 4차 재난지원금(버팀목 자금 플러스)을 수령한 경우 전기요금 감면신청을 어떻게 하나요?
 - 소진공으로부터 4차재난금 지급내역을 익일 수령하여 자체 검증한 후 신청절차에 대해 개별고객에게 알림톡으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소진공 정보와 한전 정보가 일치할 경우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자동감면 고객으로 확정되었음을 알림톡으로 안내드리며 검증결과 불일치할 경우 사이버지점으로 신청하도록 알림톡으로 신청절차를 안내드립니다.

 

 

 

▣ 집합건물내에 공동설비에 대해서도 감면대상이 되는지?
 - 관리사무소에서는 점포별(소상공인별)로 부과한 관리비중에서 전기요금(기본요금, 전력량요금)의 합계금액을 신청하는것이며, 공동전기요금, 부가세, 전력산업기반기금, TV수신료 등을 제외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공동 전기요금 등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 집합건물내 한전과 계약되지 않은 소상공인에게 감면적용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금번 전기요금 감면사업은 실질적으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한 정부지원 사업으로, 집합건물내 소상공인에 게도 감면을 적용합니다.
- 한전과 직접적인 계약없이 대형 집합상가에 입점하여 상가 관리사무소가 부과하는 관리비에 전기요금을 포함하여 납부하는 소상공인의 경우, 관리사무소를 통하여 한전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한전사이버지점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신청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해서 한전 사이버지점은 24시간 접수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으로 구분되며, 모바일 버전의 경우 집합건물은 신청이 불가합니다. 회원 가입절차 없이 신청이 가능하며, 한전 사이버지점에서 들어가면 팝업이 두 개가 나옵니다. 여기서 '코로나 19 피해 지원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신청' 팝업창을 누르면 '개별계약소상공인/소기업', '집합건물 소상공인/소기업' 두 가지가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전사이버지점 홈페이지 바로가기>

 

 

 

사이버지점 메인

 

cyber.kepco.co.kr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